철도 관련주(현대로템 대아티아이 푸른기술 부산산업 대호에이엘 우림피티에스 등)
안녕하세요 타요린입니다
얼마 전 철도 관련주인 푸른기술 우림피티에스가 급등하면서 철도 테마가 시세를 받나 유심히 살펴보았습니다 미약한지라 일단 보류해두고 있었는데요 철도관련주는 남북 철도 연결, 유라시아 철도 연결, 그리고 국내 철도망으로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뭐 3가지로 나눠봐야 힘 있는 종목만 가는 것이 테마주 성격 아니겠습니까?
21년 친환경 운송수단으로써 정부에서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마련하여 철도 확충을 늘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11월 철도 관련주가 급등했을 시 힘있었던 종목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대로템
철도차량 완제품을 제작/수출할 수 있는 기업 중 하나. 고속전철, 전동차, 자기부상열차, 디젤 동차, 기관차, 객차, 경전철에 이르는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고 있으며, 철도차량의 핵심 전장품을 국산화하여 열차종합제어관리장치(TCMS), 견인전동기, 추진제어장치, 보조전원장치 등을 생산. KTX-산천을 국내 기술로 개발/상업운행에 투입한 이력이 있습니다
네옴시티 우크라이나 재건 철도 등 여러 부분에서 시세를 받고 있고 작년 11월 인니 철도 자카르타 전철 확장소식에 날아갔습니다
시가총액 2조9086억 유통비율 65.9 부채비율 223.9 유보율 137.0으로 무거운 종목임에도 확실히 시세를 주는 종목으로 대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가벼운 종목보다는 등락이 심하진 않습니다 3년 연속 흑자 예상합니다
2. 대아티아이
철도신호제어시스템 시장의 선도기업으로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유지 중. 2010년 11월 개통된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 시공을 통해 CTC(Centralized Traffic Control) 고속철도 신호설비를 100% 국산화하였습니다 기업규모에 비해 상당히 기술력이 좋습니다 작년 11월 인니 철도 자카르타 전철 확장소식에 강력하게 날아갔습니다
시가총액 2245억 유통비율 82.9로 현대로템의 1/10도 안 되는 규모... 부채비율 84.3 유보율 1375.7로 나쁘지 않고 4년 연속 흑자 예상해 봅니다
3. 푸른기술
역무자동화(승차권 발매기, 교통카드충전기 및 자동게이트시스템 등) 사업 영위. 코레일, 고속철도, 광주도시철도, 대구지하철, 대전지하철, 서울메트로, 인천지하철, 신분당선, 신분당선 2기 등 국내 주요 노선에 제품 공급하고 있습니다
작년 11월 인니 철도 자카르타 전철 확장소식에 날아갔지만 대장은 아니었고 최근치고 나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600억 유통비율 73.5 매우 가볍습니다 부채비율 33.8 유보율 754.7로 소형주 치고 좋아 보입니다 미약하지만 4년 연속 흑자 예상해 봅니다
4. 부산산업
종속회사인 태명실업, 티엠트랙시스템는 철도궤도 공사에 레일과 도상을 연결해주는 콘크리트 침목을 생산. 콘크리트 침목은 경부고속철도 및 호남고속철도 궤도공사 전 구간에 시공됐습니다
작년 11월 인니 철도 자카르타 전철 확장소식에 상한가로 대장이라고 불렸습니다
시가총액 805억 유통비율 48.3 가볍습니다 부채비율 72.6 유보율 951.7로 나쁘지 않고 4년 연속 흑자 예상해 봅니다
5. 대호에이엘
알루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Sheet) 생산 업체. 현대로템의 1차 협력업체로 철도차량 임가공을 수주한 이력이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철도 관련주로 시세를 받는 종목입니다 작년 11월 인니 철도 자카르타 전철 확장소식에 상승을 보였고 현대로템 관련으로 강력할 것 같지만 상대적으로 약했다고 보입니다
시가총액 694억 유통비율 86.4로 가볍고 부채비율 110.1 유보율 173.6으로 3년연속 흑자 예상해 봅니다
6. 우림피티에스
철도차량용 동력전달 대형정밀 치형기어 개발완료한 기업으로 신재생에너지 풍력 가스 원전 삼성 관련 우크라이나 재건으로 강했던 종목입니다 철도로는 애매하다고 볼 수 있는데 푸른기술과 같은 날 철도 관련주 시세 받을 때 강력한 모습을 보이며 철도로 간다 아니다 가스다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시가총액 934억 유통비율 45.9 아주 가볍습니다 부채비율 13.0 유보율 1136.5로 좋아 보이고 3년 연속 흑자 예상해 봅니다
이외에도 철도 관련주가 40여개 되는데요 대원전선 에스피지 리노스 우원개발 에스트래픽 서한 특수건설 우리넷 비츠로테크 비츠로시스 와이어블 케이씨에스 등이 있습니다 시세를 덜 받거나 다른 테마에 더 강력한 종목 제외하고 이 정도로 가늠해 보겠습니다
1. 현대로템 - 규모로 보나 회사로 보나 대장
2. 대아티아이 - 2등에서 대장으로?
3. 푸른기술 - 최근 장 등극?
4. 부산산업 - 작년 11월 대장
5. 대호에이엘 - 나도 있다
6. 우림피티에스 - 이젠 철도다~
이 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겠습니다
철도 관련주는 최근 11월 우크라이나 재건부터 자카르타 전철 확장 소식 등으로 강력한 힘을 보여주었으나 약 2달간 밀리다 올해 들어와서 고개를 쳐들었다.... 그중 푸른기술이 치고 나갔고 우림피티에스도 치고 나가더니 관련주가 큰 폭은 아니지만 상승세를 함께 보여주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외국인 수급도 좋아보입니다 한번은 재차 시세를 받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현대로템이 3조 시총이라 부담스럽고 대아티아이는 기업이 좋긴 하지만 대장이라 불리기엔 좀 아쉽고 푸른기술이 최근치고 나갔지만 대장이라고 하기엔 단발성에 그쳤고 또 11월 상한가를 갔던 부산산업은 최근엔 살짝 아쉬운 모습입니다 그날 먼저 치고나가면 그 종목이 대장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수급이 없는 우리 시장에서 급등을 노린다면 욕심을 버리고 올라오면 때린다 전략을 추천드립니다
매수 매도 추천 아닙니다 참고하시어 투자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판단은 본인의 몫 투자의 책임도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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